본문 바로가기

불타는 Hot issue

서금융 소액생계비대출, 신청방법 및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액생계비 대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삶의 기본이 되는 생활비를 마련하는 것은 언제나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급전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죠. 이때 소액생계비 대출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상품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이자율과 상환 기간 등을 꼼꼼히 검토해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소액생계비 대출의 장단점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세요.

소액생계비 대출

소액생계비 대출은 "대부업 조차 이용이 어려워, 불법사금융이 불가피한 고객의 재기를 위한 정책서민상품"을 말합니다. 소액생계비 대출은 신용평점 하위 20% 이면서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인 분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최대 1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금리는 연 15.9%로 다소 높지만,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0.5% p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은 대출뿐만 아니라 복합지원을 통해 차주의 정상적인 경제활동 복귀가 궁극적인 목적인 만큼, 최초대출은 신청자의 상황에 맞는 대출상담 및 채무조정, 복지, 취업 연계 등을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대출에 있어 유의사항이 있는데요, 아래 3가지 유의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소액생계비대출은 긴급한 생계비 목적으로만 사용
  • 대출금은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해야 합니다.
  • 중도상환 수수료는 면제되지 않습니다.
분류 내용
대출 금리 15.9%
금리 우대 연체 없이 성실상환 시 상환기간에 따라 금리 인하
최저 연 9.9%
대출 한도 1인당 최대 100만원
(최초이용시 최대50만원 이내, 6개월간 정상이용시 추가대출 1회 가능)
상환 방법 1년 만기일시상환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구비 서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본인 신분증과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계좌 이용제한 등 불가피한 경우에, 1397을 통해 추가서류를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소액생계비 신청하는 방법

첫 번째로 신청하기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어플을 통해 나의 신용점수에 적합한지 또는 대상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아이폰 유저라 App Store에서 "서민금융진흥원" 검색 시, 해당 어플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주시고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통해 "소액생계비대출" 항목을 찾아 신청을 진행합니다. 신청하기 앞서 몇 가지 설문조사가 있으며 본인 연봉이나 신용점수 및 다양하게 나와 있으니 하나씩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신용조회를 진행하는데요, 신용조회 후 어플에서 적합성을 알려줍니다. 적합이 맞다고 하시면 신청을 하되, 서민금융지원센터 방문예약을 하셔야합니다. 방문은 필수이니 꼭 방문하실 수 있는 날짜와 시간대를 확인해 주세요.

소액생계비 신청하러 가기

신청절차

  • 스마트폰에서 앱스토어로 "서민금융진흥원" 검색 후 다운로드 받는다.
  • 어플을 실행 후,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 메인 화면에 "소액생계비대출" 항목을 클릭 후, 신청을 진행한다.
  • 몇 가지 본인에 대한 신용평점 및 연소득을 등록한다.
  • 적합 또는 비적합 결과로 알려준다.
  • 적합을 받은 사람은 서민금융지원센터 방문예약 페이지가 활성화가 된다. (방문예약하기)
  • 방문하기 앞서, 개인 신분증이랑 본인 통장사본을 프린터 하여 서류 준비를 한다.
  • 날짜에 맞춰서 방문해서 상담을 진행한다.

소액생계비대출 후기

저도 소액생계비대출받기 전에, 부결 날 것 같아서 매우 조마조마하였는데요. 대부분 어플을 통해서 적합이 나오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승인이 납니다.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다만, 진짜 특정한 경우에는 부결이 나니 자세한 내용은 서민금융진흥원 상담사분이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릴 겁니다. 저는 안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받았고요. 상담사분이 대게 친절하게 대응해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저는 지난 3일 전에 어플을 통해 신청을 진행하였고, 앞전에 예약날짜가 다 차있는 바람에 방문할 수 있는 날짜에 맞춰서 방문예약을 진행했습니다. 방문예약은 15:00으로 해두웠는데, 생각보다 출장일이 빨리 끝나게 되어, 일찍 가면 그래도 받을 수 있지 않을 가해서 13:00시에 방문을 하였어요. 대기하는 시간은 감수를 하고 갔지만, 서민금융지원센터에 창고 대기번호 알려주시는 분에게 미리 말씀을 드렸어요. "제가 오늘 15시에 예약을 하였는데, 미리 앉아서 대기해도 될까요?"라고 말씀드렸는데 사람이 생각보다 없어서, "저분 끝나시면 창고로 들어가세요^^"라고 친절하게 알려주시더라고요.

가자마자 상담하는 시간은 대게 짧았습니다. 저는 30분에서 40분 정도 소요될 줄 알았거든요, 저는 대략 20분 만에 끝나는것 같았어요. 상담도 물론 사람마다 상황이 다른 만큼 짧을수도 있고 길어질수 있겠지만, 20분만에 끝나고 카톡이 오더라고요. 문자로 "소액생계비대출이 접수되었습니다"라는 알림(상담 종료 시 바로옴)을 받았고 다시 회사에 복귀하려고 하니
1시간 30분? 정도 뒤에 바로 소액생계비가 계좌로 들어왔습니다. 다음날에 들어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빨리 들어오더라고요.

여러분들도 저처럼 소액생계비가 필요하시다고 하면, 한번 신청추천드립니다. 50만 원이면 한 달 월급에서 어느 정도 저축한다고 생각하고 납부를 하실 수 있잖아요? 걱정 말고 서민금융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담당자분과 잘 얘기 나눠주시면 본인에게 알맞은 대출상품 추천 및 대출을 진행해 주실 것 같아요! 제가 오늘 느낀 소액생계비 대출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